닭 불고기 - 358Kcal
[재료] : 닭 1마리(1㎏)
[양념장] : 간장2T, 고추장2T, 고춧가루1.5T, 굵은 파1뿌리, 마늘3쪽, 생강 즙1T, 참기름 . 깨소금 . 후추 약간.
재료손질
1. 닭
어린 닭을 구입하여 내장과 기름기를 모두 떼 내고 물에 깨끗이 씻은 뒤 한 조각씩 들고 뜯어 먹기 좋게 8토막으로 자른다.
2. 양념
굵은 파는 깨끗이 다듬은 뒤 흐르는 물에 씻어 잘게 다져 놓고, 마늘은 껍질을 벗기고 물에 씻어 곱게 다져 놓는다.
만들기
1. 닭에 칼집 넣기
토막 낸 닭은 물기를 닦고 뼈를 발라낸 다음 닭살을 도마에 펼쳐 놓고, 칼끝으로 고루 칼집을 넣는다.
2. 양념장 만들기
넓은 그릇에 간장, 고춧가루, 굵은 파, 마늘, 생강즙 등 분량의 양념장 재료들을 모두 넣고 고루 섞는다.
3. 양념장에 닭고기 재우기
칼집을 넣은 닭고기에 양념장을 넣고 고루 버무려 30분 정도 재웠다가 프라이팬에 굽는다.
요리 포인트
1. 닭은 토막 낸 뒤 칼끝으로 칼집을 넣어 주면 힘줄이 끊어져서 고기가 연해질 뿐만 아니라 양념간이 잘 배어들어 제 맛이 난다.
2. 닭은 너무 익히면 파삭파삭하여 맛이 떨어지므로 중불에서 적당히 익혀야 한다.
3. 젓가락으로 다리의 도톰한 부위를 찔러 보아 부드럽게 들어가면 다 익은 것이다.
재료상식
닭고기
1. 닭고기는 다른 고기에 비해 수분과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맛이 떨어지거나 부패 속도가 비교적 빠른 편이다.
2. 그렇기 때문에 닭을 이용해서 음식을 조리할 때는 갓 잡은 닭을 용도에 맞게 필요한 만큼 준비하는 것이 좋다.
3. 닭고기에는 단백질이 쇠고기나 돼지고기보다 많으며, 그 중에서도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다.
4. 지방질도 풍부한데 불포화지방산의 비율이 높아 콜레스테롤의 염려는 없다.